티스토리 뷰

맥주의 종류-라거와 에일

우리는 음식을 먹을 때 술을 같이 곁들입니다. 물론 소주나 위스키도 있지만, 많이 찾는 술의 종류 중 하나가 바로 맥주입니다. 오늘은 맥주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맥주의 종류에는 대표적으로 라거 맥주와 에일맥주가 있습니다.

라거 맥주와 에일맥주는 발효방법에 따라 차이를 나누게 됩니다. 하면 발효를 하는 것은 라거 맥주입니다. 반면에, 상면발효를 하는 것은 에일맥주라고 합니다.

 

맥주 사진
맥주 사진

라거 맥주

라거 맥주는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맥주입니다. 라거 맥주는 15세기 뮌헨에서 발명되었습니다. 라거 맥주는 10월부터 3월까지 맥주를 담가 여름 내내 마셨다는 것이 라거 맥주의 역사입니다. 라거 맥주의 역사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저장이 유리한 것이 특징입니다. 3월에 담근 맥주를 '메르 첸 비어'라고 부르는데 3월에 담가서 10월까지 먹을 수 있습니다. 라거(Lager) 맥주는 위에도 언급하였듯이 하면 발효하는 맥주입니다. 라거 맥주는 '사카로 미시즈 카를 스베르 겐 시스'라는 효모를 사용합니다. 이 효모를 사용해서 맥주를 발효시키게 되면 맥아즙이 맥주로 발효시키면서 아래로 가라앉게 됩니다. 그래서 라거 맥주를 하면 발효 맥주라고도 부르는 것입니다. 라거 맥주의 특징은 깔끔하고 부드러운 향을 나타내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부분 탄산이 많아 맛이 깔끔합니다.

 

라거 맥주의 종류

시중에 파는 라거 맥주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간단히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타이거'맥주는 싱가포르 맥주로 태양열을 활용한 맥주입니다. 구수하고 깔끔한 맛이 특징입니다.

'칭다오'맥주는 양꼬치에 잘 어울리는 맥주로 중국의 맥주입니다. 쌀을 첨가해 독특한 향이 나는 것이 특징이며 시원한 맛이 납니다.

'하얼빈'맥주는 중국의 맥주입니다. 칭다오와 함께 중국 맥주의 양대산맥으로 불리며 목 넘김이 부드러운 특징이 있습니다.

'하이네켄'맥주는 네덜란드의 대표 맥주입니다. 청량감이 뛰어나며 쌉싸름한 맛이 특징입니다.

'필스너 우르켈'맥주는 라거의 대명사로 불리는 맥주입니다. 체코의 대표 맥주로써 고소하고 부드러운 맛이 일품입니다.

 

에일맥주

에일맥주는 라거 맥주와 반대의 개념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에일맥주는 따뜻한 곳에서 발효가 돼서 상할 위험성이 커 19세기 냉장기술이 발전했을 때 급속도로 발전되었습니다. 에일맥주는 하면 발효 맥주입니다. 에일맥주에 사용되는 효모는 '사카로 미시즈 세레 비시아'라는 효모를 사용합니다. 에일 효모는 맥아즙을 발효시킬 때 위로 떠올라서 상면발효맥주라고 하는 것입니다. 에일맥주는 에스테르 향이 풍부해서 맥주에 향을 집어넣어 줍니다. 또한, 과일향이나 아로마향으로 맥주의 향을 풍성하게 해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향긋한 맥주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이 즐겨 먹습니다. 에일맥주는 라거 맥주와 달리 탄산이 거의 없어 목 넘김이 부드럽습니다. 

 

에일맥주의 종류

시중에서 볼 수 있는 에일맥주의 종류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페일 에일'은 대표적인 에일맥주로써 맥아의 색이 밝아 페일이라고 합니다. 홉의 함량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브라운 에일'은 갈색 맥아를 사용해 이름 그대로 브라운이 붙었습니다. 또한 맥아 향이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시중에서는 에일맥주를 라거 맥주보다 흔히 볼 수 없습니다. 라거 맥주의 선호도가 더 강하기 때문입니다.

 

 

'음식이야기 > 술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이볼 어떻게 먹어야 맛있을까?  (0) 2022.05.10
칵테일의 역사와 종류  (0) 2022.04.29
보드카에 대하여  (0) 2022.04.28
양주의 대명사 위스키  (0) 2022.04.28
한국의 술 막걸리  (0) 2022.04.27
댓글
글 보관함